학생군사교육단

최고의 지성과 덕성, 체력을 겸비한 리더로 양성합니다!

ROTC

ROTC란

ROTC(학군사관)제도 창설 배경

'60년대 초, 당시 매우 불안정한 국가 안보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당시 정부는 자주 국방력 확보 차원에서 시급히 군사력을 증가시켜야만 하는 절대절명의 입장에 처하였고 이의 일환으로 대학에 재학중인 우수 학생들을 선발하여 군사교육을 실시하고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시켜 군의 초급 지휘자로 활용하는 제도를 시행함으로서 당시 군의 지휘체계상 가장 심각한 문제였던 초급지휘 자들의 자질문제를 대학을 졸업한 엘리트 자원으로 단기간내 대거 충원하여 상비전력을 획기적으로 증강시키고, 현역복무후에는 이들을 예비군지휘자로 편입시킴으로써 예비전력을 실질적으로 전력화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이와같은 대규모적인 군 장교 충원에 소요되는 양성교육 예산 부담을 현격히 경감시킬 수 있는 등의 다면적인 정책 목표를 가지고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제도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ROTC 제도는 대학재학생중에서 우수자를 선발하여 2년간의 군사훈련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의 전공 학문 완성과 더불어 소정의 군사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문무겸전의 우수한 장교를 재규모로 양성하여 활용 할 수 있는 효율성이 매우 높은 제도로서 미국의 ROTC 제도를 모델로 하여 시행되었다.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대학 재학생중에서 우수자를 선발하여 2년간의 군사훈련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의 전공학문 완성과 더불어 소정의 군사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문무겸전의 우수한 장교를 대규모로 양성하여 활용 할 수 있는 효율성이 매우 높은 제도로서 미국의 ROTC 제도를 모델로 하여 시행되었다.

ROTC(학군사관)란?

휘장변경순.png
1961년 6월 1일 학훈단(학도군사 훈련단) 창설과 동시에 육군본부에서는 학훈단의 부대상징을 통일시키고 ROTC 후보생들 에게 장교후보생으로서의 긍지와 품위를 고양시키기 위하여 학훈단의 부대상징을 제정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각 학훈단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그 당시 미국내 대학에서 사용중이던 ROTC 휘장 디자인을모방한 ROTC(ReserveOfficers’ Training Crops)의 약 자인 ROTC 영문자를 초록색 바탕에 노란색 글자로 표기한문양으로 최종결정하였으며 각 학훈단에서는 위 휘장 을 ROTC 후보생들의 교복 왼쪽 팔 상박부에 부착토록 함으로써 일반대학생들의 복 장과 차별이 되도록 하였다.

이 휘장은 1961년도 창설시부터 4기 후보생들이 2년차로 승급하였던 1965년 2월까지 사용되었다.

5기생부터는 자주국방 정신과 민족의 주체의식 확립차원에서 방패모양의 청색바탕에 학도군사훈련단의 약자인 “학훈단” 이라는 흰색글자를 쓴 휘장을 사용하였으며, 1972년부터 학도군사훈련단 명칭이 학생군사교육단 (학군단)으로 변경됨에 따라 약칭도 학훈단에서 학군단으로 개정되었다.

개정된 휘장에서의 청색바탕은 젊음과 정의를상징하고 중앙의 다이아몬드 형상은 장교후보생을, 외곽의 백색 선은 백의민족과 단일민족을 뜻하고 전체적인 방패모양은 국가의 방위를 의미하며 학군 단 글자는 학생군사교육단의 약자로서 휘장의 상징적인 의미는“장차 국가방위임무를 수행할 호국의 간성을 길러내는 학군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이들에 대한 호칭은 예비역장교로 임관후 보충소집절차를 거쳐 군에 복무하도록 한 제도의 성격을 고려하여“예비역 장교 훈련단”또는“예비역 무관후보생”으로 정하였다.

그러나 장교양성과정인 ROTC제도가 예비역 신분으로 관리되었고 호칭상으로도 어감이 좋지 못하였을뿐 아니라 장교 임관후 군 복무를 시키기 위해서는 전·평시의 보충소집영장을 하령해야 하는 등의 번잡성이 있었고 육군의 경우에는 타군과는 달리 실제로 임관인원 전원을 현역으로 임용하기 때문에 임관장교 전원을 예비역장교로 임명한다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았고 대학원 졸업생 등의 병역특례에 관한 특별조치법의 규정에 의한 특수전문 요원인 석사출신의 예비역 장교와도 신분관리를 명확히 구분할 필요 가 있었기 때문에 관련 병역법 개정을 추진 하였다. 개선추진 경위는 1982년에 연구에 걸쳐 1983년 후보생 신분을 제 1국민역으로 개정하게 되었다.

이러한 병역법개정 검토과정에 서 군인정신 함양면과 후보생 기간과 임관이후 현역근무 등에 대한 신분개 념의 연계성 유지 등을 위하여 현역으로 관리함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후보생 기간은 대학생이라는 고유의 학생신분과 군의 후보생 신분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상태이고 군부대 정원, 급여 및 수당 등과의 관계, 그리고 군법 및 군징계의 적용제한 등의 문제점과 현역으로 관리할 경우 대학과의 문제야기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제1국민역으로 결정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병역법 개정에 따라 후보생 명칭을 예비역 장교후보생에 서 학생군사교육단 사관후보생 즉 학군사관후보생으로 개칭함으로 써 후보생 기간중에는 “학군사관후보생”, 임관시는 “학군출신장교” " 학군○○기”등 일관성을 유지하게 되었다.

자랑스러운 ROTC(학군사관) 전통

학군단-상징물.jpg
ROTC제도는 지난 2001년 창설 40주년을 맞이하면서 그간 배출한 장교만 해도 약 13만명정도이며 사회 각계각층에서 리더로서 거대한 ROTC인맥을 형성하고 있다.

1999년 당시 ROTC 중앙회에서 회원 9만 239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입법·행정분야에 2145명, 정계(국회의원 17명 포함) 1001명, 언론계 915명(국장급 이상 60여명),교육계에는 교수 3217명(대학총장 7명), 교사 4521명, 경제계에 1만명(50대 기업임원 34.8%)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학군장교 출신들이 전역한 후 군 재직시 익힌 리더쉽과 또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익힌전문성을 토대로 그 동안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 여한 바가 매우 크며 현재에도 정계· 재계·언론계·교육계·문화 및 체육계 등 사회 제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군과 국방에 대한 건전한 여론형성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ROTC 10기까지 장군 52명, 17기 까지 대령 215명을 배출하였으며 현역 국군 장교 2만여명 중 ROTC출신장군이 20여명에 이르고 있다. 군 출신들이 흔히 가질 수 있는 경직성이 ROTC출신에게는 없다고 한다. 대학시절 군 사훈련을 받고 소위 임관을 받는 ROTC들은 비록 군인이기는 하지만 사회인이기도 해 직업군인들보다 유연성이 뛰어나다는게 사회의 평이다. ROTC 출신이 사회에서 환영받는 이유는 소대장으로서 40여명의 부하를 거느리고 지휘통솔력을 익히고 장교로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책임감과 조직에 대한 애착, 관리 능력이 뛰어난 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ROTC출신은 일명 3無 1存 이라고 한다. 학연, 지연, 혈연을 따르지 않고(3無), 오직 선후배만 있다(1存)는 것이다. ROTC출신은 자긍심이 또한 대단하다. 그것은 전원이 대졸에다 장교 출신이라는 점에서 엘리트 그룹이라고 자부하는 것이다.